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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픽셀(메타 픽셀)을 왜 마케터나, 쇼핑몰, 페이지 운영자가 사용해야 할까요? 알기 쉽게 하나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냥 편하게 읽으시면서 따라오시면 되세요. 수익 상승해 봅시다!
1. 매출 증대, 제품 구입과 같은 목표(OKR)까지 고객을 도달시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페이스북 픽셀을 사용한다면 고객이 우리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가장 적합한 환경을 조성해 줍니다. 그렇기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으로 쇼핑몰 광고를 하시는 분들은 픽셀의 전환 캠페인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즉, 페이스북 전환(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고객의 최종 행동)이 많이 일어나야 우리가 성장할 수 있으니까요.
두 번째 이유는 성과를 정확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웹사이트에서 고객들이 장바구니에 몇 개 상품을 담았는지, 상세페이지는 얼마나 조회했고 얼마어치 구매가 이루어졌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이유는 바로 리마케팅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내가 한 번 이상 봤던 제품을 다른 사이트에서 또 광고로 보게 되는 경우가 있었을 거예요. 흔히 말하는 "아니 유튜브, 인스타, 페이스북은 내 대화를 다 듣고 있나? 이 광고가 왜 떠?"라는 기억, 있으시죠?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았다는, 혹은 관심 표현을 했다는 것이 기록되어 있어야 위 과정이 현실화되겠죠? 정말로 여러분들 대화를 몰래 엿듣고 광고 룰 보여주는 것은 아닐 테니까요. 그렇기에 페이스북 픽셀은 필수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2. 페이스북 픽셀 설치 방법론.
페이스북 픽셀 설치 방법은 자동 설치와 수동 설치로 나뉩니다. 당연히 자동 설치가 편합니다. 다만, 자동 설치는 페이스북 픽셀의 원리를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가능하시다면 수동 설치를 하시면 좋겠고, 바쁘시거나 머리 아프시다면 자동 설치로 진행하셔도 됩니다.
그전에 아셔야 하는 것은, 코드 설치가 불가능하다면 픽셀 설치 역시 불가능합니다. 스마트 스토어는 픽셀 설치가 어렵다고 판단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물론 어둠의 경로로 가능하기는 합니다.)
임대몰 같은 경우 코드를 수정할 수는 있지만, 자유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CAFE24, IMWEB, GODO MALL, MAKESHOP과 같은 사이트들이 임대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객이 어떤 버튼을 클릭하고, 스크롤을 내릴 때마다 정보를 모으기 위해서는 당연히 기본 픽셀 이외에도 이벤트 픽셀이라는 것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구글 태그 매니저(gtm)를 활용하게 됩니다.
어떻게 구글 태그 매니저를 다루고 설치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다음 글에서 설명해드릴 예정입니다. 오늘은 왜 페이스북 픽셀을 활용하는지에 대해서만 알려 드릴게요.
저는 블로그와 웹페이지를 운영 중이기 때문에 좋아요 수와, 페이지뷰 등 제가 설정한 이벤트(좋아요, 제품 구매, 장바구니 담기 등)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참고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쇼핑몰이나, 제품 구매, 소비자 행동이 일어나는 사이트, 블로그들을 운영 중이시라면 데이터 추적, 참고 지표로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너무나도 무궁무진하니 "난 잘 모르겠는데... 진짜 필요한가?"라는 의심보다는 당장 사용 안 하시더라도 설치해두시면 GA(구글 애널리틱스)와 마찬가지로 픽셀이 알아서 데이터를 다 수집하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 필요하실 때 참고할 수 있는 엄청난 데이터베이스가 만들어질 거예요.
페이스북 픽셀, 즉 메타 픽셀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구요. 잘 참고하셔서 여러분들이 마케터로서, 혹은 쇼핑몰 관리자로서, 사장님으로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는데 큰 도움이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페이스북 픽셀과,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다양한 활용법과 사용법이 블로그에 있으니 많이 읽어보시면 성장하시는 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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